댓글달기  총 1 page 중 1 page
 [ 1 post ]  이전 글 | 다음 글 
[영어 스피치 달인 되기] ④ 효과적 스피치 원고 작성법 
글쓴이 메시지

2011/ 8/ 16 (화) 8:59 am
댓글: 172
댓글 [영어 스피치 달인 되기] ④ 효과적 스피치 원고 작성법
자기주장 먼저, 동사 위주 문장 구성, 적극적인 표현
'영어 스피치' 이제 자신있어요

안녕하세요? 여러분을 영어 스피치의 달인으로 만들어줄 엘리 선생님이 돌아왔어요. 오늘이 벌써 네 번째 시간이네요.

지난주엔 영어 스피치의 가장 기본이 되는 문장의 구성, 그리고 한국어와 영어의 다른 점에 대해 각각 살펴봤는데요, 오늘은 스티브 잡스 아저씨보다 멋진 연설가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려고 해요. 자, 준비됐나요?

여러분, 혹시 스피치 대회나 영어 말하기 대회에 나가본 적 있나요? 대회에 나가기 전 여러분은 가장 먼저 무엇을 하나요? 원고부터 쓰나요, 정보 검색부터 하나요? 맞아요. 주제부터 선정해야겠죠? 어떤 얘길 할지부터 정해야 이야기를 어떻게 전개해나갈지 정할 수 있으니까요.

주제를 정한 후엔 그와 관련된 내용을 고민해봐야겠죠? 이 과정을 어려운 말로 브레인스토밍(brainstorming)이라고 합니다. 주제와 연관된 단어나 얘기 등을 생각해내는 두 번째 단계라고 할 수 있죠.

그다음엔 글의 순서를 정해 내용을 어떻게 풀어가야 할지 정해야겠죠? 영국의 유명한 극작가이자 시인인 윌리엄 셰익스피어(1564~1616년) 알죠? 영국과 영국 국민이 그 무엇과도 바꾸지 않겠다고 할 정도로 사랑했던 극작가였죠. 셰익스피어는 왜 그토록 널리 사랑받고 유명해졌을까요? 가장 큰 이유는 플롯(plot, 인물·주제·배경·문체 등과 함께 이야기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)이 탄탄한 작가였다는 데 있어요.

이미지

플롯은 이야기가 단순해지지 않도록 중간 중간 새로운 인물이나 사물 등을 등장시키며 변화를 주는 기법입니다. 스피치는 사실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구성이 굉장히 중요합니다. 잘 짜인 구성을 바탕으로 감성적 부분을 더해 여러분의 생각이나 주장을 전달하고 청중(듣는 사람)을 설득시키는 과정이니까요.

잠깐, 여기서 가장 유의해야 할 부분은 영어 스피치인 만큼 ‘영어 방식’으로 설득해야 한다는 거예요. 지난주에 배운 것처럼 영어 스피치를 할 땐 △자신의 생각이나 주장을 맨 처음 말하고 △이 같은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사실이나 경험, 근거를 제시한 후 △마지막으로 앞서 한 얘기들을 정리하고 다시 한 번 강조하면서 마무리해야 한답니다. 특정 사실이나 사건을 나열한 후 제일 마지막에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제시하는 한국식 스피치와는 굉장히 다르죠?

영어는 굉장히 직설적이고 적극적 언어예요. 그런 만큼 여러분도 영어 스피치를 준비할 땐 동사 위주로 문장을 구성해보세요. 또한 자신의 주장을 우리말로 할 때보다 적극적으로 표현해보시길 바라요. 그럼 틀림없이 좋은 결과가 있을 거예요. 여러분 모두가 영어 스피치 달인이 되는 그날까지 파이팅!


다음 기간 이후 글만 표시:  정렬순  
댓글달기   총 1 page 중 1 page
 [ 1 post ] 
검색:

cron
Powered by phpBB © 2000-2010. Translated by aSYCophantic.